온라인에 '나를' 팔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뢰를 고객으로 부터 잡을 수 있어야합니다. 관심있는 고객을 안내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포함하여 온라인영상 포트폴리오를 관리하여 전문적인 이미지를 투영해야합니다.
웹사이트는 자신의 온라인마케팅의 기초
기존 포트폴리오를 다양한 포트폴리오 사이트에 업로드 할 수는 있지만, 사람들을 다시 안내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웹사으트는 엄청나게 복잡 할 필요는 없습니다. 종종 몇가지 기본페이지와 요소들만 존재하고 있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온라인에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으며, 프리랜서 영상제작 사업을 위한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에 나를 소개하라
처음으로 프리랜서 사업에 뛰어든다면 하나의 효율적인 마케팅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을 소개 하는 겁니다. 페이스북 그룹과 다른 소셜미디어 그룹이 다른 전문가들로 가득차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그룹에 가입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면서 새로운 추천활활동을 찾고 특정지역의 비디오 편집 및 영상제작그룹과 함께 틈새시장에 헌신하는 보다 효율적으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Q. 시각디자이너는 ?
시각디자이너의 임무는 특정 대상에게 시각적으로 프로젝트의 의도된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유형, 기호, 색상 및 이미지를 정렬하여 비즈니스와 관련된 브랜드의 '느낌'을 만듭니다.
로고 디자인, 명함, 브로셔, 전단지, 인쇄, 엽서, 회사레터, 소책자 등 시각적으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어야 할 경우 시각디자이너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시각적으로 어필 하기 위한 페이스북, 트위터, 웹광고, 등 또한 하나의 시각디자이너의 업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궁금 할 수 있는 부분이 그래픽디자이너랑 시각디자이너의 차이는 무엇이냐는 것인데 , 같은 의미에, 같은 업무이지만 그래픽디자이너는 조금 기술적인 부분이 많이 들어가며,
시각디자이너는 보편적으로 그래픽디자이너를 포함하여 시각화 하는 업을 통틀어 말합니다.
Q. 어떠한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하나요?
자신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합니다.
시각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어떤 유형의 교육을 받아 왔으며,
실무경험이 있는가? 저는 개인적으로 정규교육이 제공하는 기초와 이론을 가질것을 추천하지만, 100%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특히 디자인에 대항 훌량한 시각은 업계 프리랜서를 찾는 클라이언트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여러가지 트렌드를 좇으며, 시각디자인에 대한 잡지, 또는 타 프리랜서들의 조언들을 자신의 강점으로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필수적으로 작업 샘플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데도 3개월/ 또는 6개월에 한번씩 오래된 디자인은 바꾸고, 새로 디자인 한것들을 추가 함으로써 조금더 클라이언트의 눈에 들어오게 만들어야합니다.
Q. 자유라는게 시간이 많다는건가요?
프리랜서로써 독립적, 자유가 보장된다는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상사도 없으며 의존 해야 또는 의무적으로 가져가야할 팀 또한 없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며, 자신이 원할 때, 원하는 곳에서 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자신의 경력, 그리고 고객층이 얼마나 다양하냐에 따라 자유를 만끽 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다르기때문에 초기에는 발빠르게 움직이는게 장기적으로 본다면 가장 효과적입니다.
1. 소프트웨어 다루기 만들기
2D 모션 그래픽에 관심이 있는 누구에게나 가장 중요한 도구는 어도비 에프터이펙트 입니다 (이외에도 Cinema 4D, Final cut 등). 이 프로그 램을 배우기 위한 몇 가지 교육, 또는 강의를 들으셔야 합니다. 물론 유튜브에서 많은 무료 강좌, 그리고 블로그들을 하나씩 보면서, 직접 하면서 배우는 방법등 독학도 가능 하지만 깊이 있는 다루는 툴들을 겸해서 배우기에는 교육 그리고, 강의를 받는게 적절합니다. 이러한 돈들이지 않고 배울수 있는 방법들로 튜토리얼을 밟고 가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그래픽 디자인은 필요없다?
'그래픽 디자인 기술은 모션 디자이너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그래픽 정적 요소에 생명을 불어 넣는 역할은 에프터이펙트로 하기때문에 그 전에 그래픽 디자인을 배우는것은 필수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로써 활동 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라면 그래픽 요소를 애니메이션 화 하는 '모션'뿐 아니라 그래픽 요소를 생성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는 하나의 결과물에 최소한의 인력을 투입하여 만들고 싶어 하는것이죠. 안에 들어가는 기술이 몇개인지는 클라이언트입장에서 알 수도, 알 필요도 없죠.
3.자신의 프로젝트 프로세스의 이해.
재능기부로써 프로젝트들을 많이 다루어 보았으며 조금씩 어느 프로젝트가 도움이 되는지 가치가 있는지 보는 안목이 조금씩 늘어날겁니다. 가치있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자신만의 명확한 개요로 작성하는 데 필요한 것을 파악하셔야합니다. 이것은 고객이 추상적으로 요구사항을 말하기전에 가이드를 해주어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할지에 대해 대략적인 윤곽이 잡힙니다. 프리랜서의 가장 실망스러운 부분은 이 분야에서 잘못된 의사소통에서 비롯됩니다.
*프로젝트의 사양,프로그램을 어떠한걸 선호하는지 (해상도, 에프터이펙트,프레임 속도 등)
*어떠한 정보를 전달하기를 원하는지
*지불 조건은 무엇인지
*초안이 있는지 여부
*클라이언트가 몇주 간격으로 브리핑을 원하는지.
편집디자인 프리랜서로써의 장점들
1. 거리에 관계 없이 업무가 가능하다.
중국에서 스웨덴에서 브라질에서 업무를 시작하고 업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집이나 사무실에서 원격으로 일하거나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고용주와 통화는 물론 작업현황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죠. 시각디자인으로써 하는 모든일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므로어디서든 업무가 가능한 것이죠.
2. 업무량을 조절 가능합니다.
오늘 작업량이 있는데 조금 더 하고 하루 빨리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고싶으신가요? 오늘 너무 술을 많이 마시고 들어와서
하루 쉬고싶은가요? 일주일에 5일 또는 6일 , 7일 매주 일할 필요가없습니다. 원하는 시간에 , 집중이 잘되는 날에 더 많은 일을 하면 됩니다. 근무일정이 자유롭기때문에 업무량이 조절이 가능한것이죠. 꼭 지켜야 한다는 것이 두가지가 있다면, 첫번째, 마감기한을 지킬것 두번째, 결과물의 질은 최대로 맞추어야 하는것이죠.
3. 시간을 낭비할수가 없다.
만약 직장에 있었던 분중에서 업무중에 어떻게든 놀려고 하시는 분이시라면 이 부분은, 매우 큰 단점이 될 수 있다는것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9시 부터 5시 까지 일해야하는 대부분의 직업은 항상 업무가 있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실질적으로 일하는 시간이 적을 수 밖에없습니다. 또한 하루에 지정된 업무가 있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프리랜서로써는 하나의 프로젝트를 전력으로 하면 3시간에 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3시간 이후 까지 끌고 갈 이유가 없습니다. 넘기면 넘길수록, 타 프로젝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이죠. 물론 여기서 편법을 쓰는 프리랜서도 많습니다. 7시간 걸린다고 하고 3시간에 끝낸 뒤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7시간전에 프로젝트 결과물을 전송하고 7시간의 일당을 받거나 프로젝트 비용을 3시간보다 조금 더 받기도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정식적이지 않기 때문에 제외 시키겠습니다.
편집디자인 프리랜서로써의 단점들
1. 초기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프리랜서로 시작할 때, 아무도 자신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도 자신의 기술을 신뢰하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누구보다 특출난 포트폴리오는 물론이고 눈길을 잡을 수 있을 정도의 참신함 까지 있어야합니다. 경력 또한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며, 프리랜서로써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전문성과 그리고, 업계에 대한 누구보다 더 많은 지식과 앞서나가는 트렌드를 알고 있어야하는데 그게 초기 프리랜서로써는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2. 편집디자인 프리랜서로 고정된 일정이 없습니다.
여러가지 면에서 유연한 일정은 이점이 될 수 있지만,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기에, 자기가 하루에 할수 있는 양 보다 더 많은 일자리, 프로젝트에 수락을 합니다. 편집디자인으로써, 새벽에 일하는 경우도 많으며. 일정이 없기에, 가상으로 일정을 정하지 않으면 욕심에 휩쓸리기 마련입니다. 또한 지불에 관련되어 계약금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계약금은 50%이상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주기에 부담스러운 비율입니다. 그렇기에 계약금(10%, 20%,30%) 이외에 잔금에 관해 많은 분쟁이 일어남에 따라 발생하지 않게끔 작업현황을 보여주고, 이에 미리미리 피드백을 받는것이 까다로울수 있습니다.
소위말하는 '경력'이라는 것은 자신의 '기술'을 평가하는 잣대가 되버리기 일수이죠. 하지만 웹 시장은 약간 말이 다를 수 있습니다. 충분히 경력보다 실력의 웹디자인 포트폴리오가 설득력이 있는데요. 웹 시장에서 프리랜서이든 아니든,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기술부터 야망 그리고 미래까지 볼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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