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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알고리즘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필기_컴퓨터그래픽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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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제1세대 1950 진공관 최초의 ENIAC 프린터 플로터 개발

제2세대 1960 트렌지스터 모니터부착 와이어프레임

제3세대 1970 IC 직접회로

제4세대 1980 LSI 고밀도 직접 회로 프렉탈이론 초고밀도 VLSL

제5세대 1990 SVLSI와 바이오 소자 초고밀도 직접회로 GUI세대

기억 용량 단위

1. KB = 1KB 1024bite

2. MB = 1MB 1024KB

3. GB = 1GB 1024MB

4. TB = 1 TB 1024GB

5. PB


Q, 정보 용량 단위 작은 단위에서 큰 순서 ?

= 1KB > 1MB > 1GB > 1TB

Q, 소자에 따른 컴퓨터 그래픽스 역사 분류로 틀린 것 ?

= 제 4기 - 인공지능

Q, 다음 설명 중 틀린 것 ?

1. 비트는 정보의 가장 작은 양, 컴퓨터 정보를 처리할 뿐 아니라 정보 표현을 위해서 사용

2. 1바이트는 8비트

3. 1KB는 1024바이트

4. 1GB는 1024KB

Q, IMB사와 제너럴 모터스(GM)사가 공동으로 자동차 설계를 위한

시스템 DAC-1를 개발해 CAD / CAM 시스템을 만든 세대 ?

= 제 2세대


좌표계 : 객체 위치 정확히 표현

점에 대한 표시할때 기준이 되는 좌표점의 직교좌표계 / 극좌표계

2,3차원 그래픽 좌표 표현

CPU 중앙처리장치

하드웨어의 가장 중요한 요소

연산 / 제어 / 레지스터

<기억장치>

> 주기억 장치

ROM : 읽기만 가능 비휘발성

RAM : 휘발성, 전원이 켜지면 기억하고 꺼지면 지워진다

> 기타 기억장치

가상메모리

캐시메모리 : 고속기억장치로 속도 매우 빠름

> 보조기억장치

하드디스크 : FDD보다 고속, 대용량

CD-R : 읽기만 가능

CD-RW : 읽고 쓰기 가능

플로피디스크 : 보조기억장치

플래시 메모리 : USB , 대용량 휴대장치로 휴대간편


Q, 컴퓨터 하드웨어 장치 중 성격이 다른 것 ?

= 보조기억장치


[구성요소]

해상도(Resolution)

- 이미지가 가진 가로/세로 공간의 픽셀 수

픽셀 당 비트의 숫자로 표시

2 bit ~ 24bit , = 8bit 많이 사용

컴퓨터 그래픽에서는 고해상도인 24bit !

이미지 크기가 커지면 해상도는 반대로 축소한다.

72 ppi < 350ppi

비트맵

- 픽셀로 구성

크기 변형 시 이미지 손상

픽셀 당 1bit

흑백일 경우 1bit가 한 점에 대응한다

컬러일 경우 여러개 비트가 한 점에 대응

 

벡터

- 그래픽 화면에 나타나는 선분과 곡선

드로잉 처리 쉬움

해상도 높다

이미지 손상 X

저용량

 

픽셀

- 화면 구성하는 최소 단위 = 화소

모니터를 통해 문자, 그림 표시 할때 작은 점으로 표현

안티 앨리어싱

- 픽셀 그리드에 단계별 회색을 넣어 계단 현상을 완화

저해상도에서 곡선, 사선 표현 가능

= 포토샵 에어브러시 툴

앨리어싱

- 픽셀 데이터가 0과 1

흰색과 검정으로 표현 하면 중간의 회색을 잃어버린다

낮은 해상도에서 곡선이 계단 현상

= 포토샵 연필 툴

모핑

영상, 이미지를 점차적으로 변화

디더링

- 제한된 색 사용

음영과 색을 나타낸다

색상 수 부족, 특정 색 표시 못해

표시 가능한 색상의 화소를 모아서 유사색으로 표현한다

매핑

- 3차원 오브젝트 표면에 이미지,요철 등 재질로 표현

블러 : 이미지 초점 흐리게

샤픈 : 이미지 초점 선명하게

<파일형식>

비트맵 : PSD, GIF, JPG, PNG, TIFF, EPS,TAG,BMP,PICT,RAW

벡터 : AI, CDR,EPS,WMF

문서 : TXT, PDF

3D : DWG, DXF, 3DS

사운드 : WAV,MP3,MID,AV, AIFF

JPG / JPEG

웹 지원 파일 형식 24 bit

손실 압축 방법 사용

GIF

256컬러의 그래픽 포맷

비 손실 압축 방법

압축률 우수

아이콘, 로고에 사용

간단한 그래픽 제작에 유용

웹에서 사용되는 실제 색상 수 = 216컬러(안전색상)


Q, 물감 여러색을 혼합하고 다시 흰색,검정을 섞어

색을 만드는 전통적인 혼합 방식과 유사

예술가, 디자이너들이 쉽게 조정 가능한 컬러 방식 ?

= HSB 모드

Q, 벡터 방식의 이미지를 비트맵 이미지로 전환 시키는 과정의 용어 ?

= 래스터 라이징

Q, 톱 모양의 우둘투둘한 비트맵 이미지의 가장자리 픽셀들을

주변 색상과 혼합한 중간 색상을 넣어 매끄럽게 처리하는 방식 ?

= 안티 앨리어싱


[프로그램]

포토샵 주의 사항 > 72dpi / RGB,index모드

GIF,JPG,PNG

 

150 - 200 dpi / CMYK

EPS, TIFF, PDF

 

300 - 350 dpi / CMYK

EPS, TIFF, PDF

일러스트 주의 사항 > 해상도와 크기에 제한 없져

작업 시 오브젝트를 작게 작업하고 부분 확대해 작업이 정확하고 효율적이다

모델링종류

> 와이어프레임 : 선과 점을 이어 단순히 면을 표현, 뼈대 구성

> 서페이스 : 표면처리방식모델, 속이 비었다

> 솔리드 : 속이 꽉차있다, 무게와 질량의 중심 등 물체의 물리적 성질

렌더링 종류

> 셰이딩 : 플랫, 고라운드, 퐁, 메탈 셰이딩

> 질감처리 : 이미지 / 범프 맵핑

> 반사기법 : 광선추적법 (음영을 부여해 입체감을 준다. ) = 리플랙션

애니메이션 종류

> 셀 애니메이션 : 배경분리, 셀 판에 그려 배경 겹쳐서 촬영

> 로토스코핑 : 실제 장면 촬영 후 등장 물체 윤곽선을 트레이싱

> 모핑 기법 :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형 , 전이되는 과정을 보간법으로 응용


Q, 애니메이션 기법 중 이미지 형태를 다른 이미지로 변형되는

효과를 만드는 기능, 상업광고, 영화 특수효과 처리에 많이 사용 ?

= 모핑

Q, 3차원 모델링 중 산,구름 같은 불규칙적인 성질을 갖는 움직임 표현 할때 사용

자연의 무질서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개념에 기초하는 모델은 ?

= 프랙탈 모델링

Q, 애니메이션에서 보간법 이용, 두 프레임 사이의 중간 프레임을 자동 생성시켜주는 것 ?

= 트위닝

Q, 입출력 데이터를 고속의 보조기억 장치에 임시 저장

중앙처리 장치가 지체 없이 프로그램 처리를 계속 하는 방법 ?

= 스풀

Q, 현재 운영체제에서 대부분 사용하며 그림을 기반으로

사람과 컴퓨터 연결해주는 일종의 맨-머신 인터페이스 ?

= GUI

Q, 어떤 작업을 수행할 때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처리, 동작의 방법, 순서가 필요한 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 알고리즘

Q, 범위가 그리 넓지 않은 일정 지역에서 다수의 컴퓨터나 OA기기 등

연결 시켜주는 근거리 통신망 ?

= LAN

Q, 제품, 건축, 도시환경 디자인 시 사전에 디자인 결과를 예측위해

컴퓨터그래픽스를 활용하는 방법 ?

= 시뮬레이션

Q, Pc에서 데이터 호환 위해 사용하는 주변장치 연결이 아닌 것 ?

1. IDE

2. SCSI

3. ISDN

4. U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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