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그래픽디자이너는 무엇이며 어떠한 일을 하는가 ?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IT관련 디자인이외에도 그래픽디자이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로고디자인 : 회사 고유의 이미지를 만들거나, 로고는 일반적으로 그래픽 디자이너의 영역입니다. 이는 종종 브랜드 브랜딩과 함께 진행되며, 디자이너가 처음부터 새로 만들거나 팀과 함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이아웃 디자인 : 인쇄물이든 디지털이든 관계없이 레이아웃 디자인이 필요한 모든 형태의 미디어는 그래픽디자이너의 손으로 부터 나온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잡지, 신문, 책표지, 광고, 상세페이지 등은 모두 사진 , 인쇄 및 삽화를 독자 또는 뷰어를 고려하여 디자인으로 결합시켜야합니다.
*포장디자인 : 시리얼 박스에서부터 메이크업 포장까지, 고객의 니즈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많큼 포장또한 하나의 마케팅 요소로 이루어 지고있습니다. 포장디자인은 상품에 대한 첫인상이기때문에 일반 누런 박스 보다 디자인화 시키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죠. 상자템플릿, 레이아웃 및 포장 구성을 작성하는데에 힘을 써야합니다. 매우 광범위한 범주이지만 판매되거나 표시되는 모든 항목에는 그래픽디자이너가 포함된다고 보시면됩니다.
웹 디스플레이, 모바일게임, 사용자 인터페이스, 소매업시트 등 눈길을 확 끌수 있는 것들은 다 디자인화를 시켜야하는 것이기때문에 우리의 업무입니다
위를 추구하든 안하든 훌륭한 디자이너는 스킬을 갈고 닦고 포트폴리오로 승부를 많이 보게 됩니다. 항상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으며 새로운 문으로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여야합니다.
물론 종이 하나로 학위에 위아래가 분간이 되겠지만 포트폴리오를 보았을때 고객의 고개는 돌리기 마련입니다. 특히 예술 부분의 분야에서는 더욱 심한 편이죠.
나이가 맞아 떨어져 학위를 취득하는것에는 말리지 않겠지만 프리랜서를 하기 위해서 지금 당장 학교를 들어간다는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학위를 취득하지 않고도 프리랜서 고객을 확보하는데에 문제가 될것이 없으며(물론 실력이 바탕이 된다는 가정하에) 시간을 더 투자해서 잠재고객에게 디자인적으로 문제점을 발견했으면 해결방안과 함께 메일을 보내주는 형식으로 눈길을 사로잡아야합니다
그럼 프리랜서 그래픽디자이너를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프리랜서가 가질 수 있는 클라이언트 유형부터 설명 하자면 클라이언트는 막 시장하는 벤처기업이거나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대기업 일 수 있습니다. 사내 디자이너가 있어도 그래픽 디자이너 작업 중 일부를 아웃소싱 하는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특히 마감 시간을 맞추거나 작업을 일괄적으로 처리 할 경우 (사진 편집, 레이아웃 디자인, 포장디자인, 2D 3D CAD 와의 연계) 사내 몇몇의 디자이너로 바로 처리가 불가하죠. 그렇기 때문에 몇몇의 기업에서는 수첩에 몇몇의 프리랜서의 번호가 있답니다.
어떻게 클라이언트를 소싱합니까?
고객의 출처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면 그들이 고객을 어떻게 얻었는지 물었을 때, 인터뷰 대상자 하나하나가 고객이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또는 네트워킹과 함께 직접적으로 문제점을 발견한 메일을 보고 다시 연락을 하고 포트폴리오를 받아보는 형식으로 진행 됬다고 합니다.
초기에 소싱고객이 없을 수 밖에없습니다. 자신을 아직 밖으로 팔지도 않은 상태, 또는 팔더라도 하늘에서 고객이 알아서 봐주겠지 라는 생각으로 있다면 되지 않습니다. 항상 먼저 다가가려하고, 잠재고객층을 만들어, 어떻게든 자기 이름, 자기 분야를 무의식적으로라도 한번 훑어 보게끔 만들 수 있는 마케팅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는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것보다는 경험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자신이 만약 클라이언트라고 가정하에 어떻게 프리랜서를 찾아볼까? 부터 시작을 해야합니다.
그럼 '나'를 어떻게 홍보 할 수 있을까?
디자이너는 자신이 완벽한 마케팅 팀이 되어야합니다.마케팅 담당자가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종종 디자이너 자신이 직접 해야합니다. 많은 디자이너가 온라인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통해 작업을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에 활동까지 하고있습니다.
고객이 자신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 작품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차별적인 방법으로 관계를 맺고 고객층을 넓히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업카페나 벤처기업 네트워킹 파티에 가서 자신을 소개 하거나,박람회에 참석하여 자신을 소개하는등 남들이 하지 않는 방법을 찾아보십시오. 부끄럼은 잠시이지만 그 부끄럼이 자신을 더 성장하게 만듭니다.
고객의 기호에 따라 디자이너는 인디자인 또는 포토샵, 일러스트를 이용하여 작업을 합니다 ( 대개 인디자인이 좋습니다)
광고문 안에 나타나는 단어나 광고 문안을 클라이언트가 제공합니다. 승인을 위해 여러 레이아웃 버전을 제공하며,
사전에 스케치 작업까지 제공합니다.
이것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프로젝트는 개념부터 완성까지 일련의 단계를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어,
신뢰와 안정을 주는 것이죠.
수익과 관련된 부분은 일부는 고정수익을 받기를 원하고 , 일부는 시간당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은 초기 견적을 만들고 수정 버전 마다 요금을 부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에 걸리는 시간과 미디어가 사용되게 다르기 때문에 수익을 어떠한 방법으로 받는가에 대해서는 개인의 선호라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Level 0 프로젝트 찾기
무료로 일해야하는 경우에도 얻을 수 있는 프로젝트를 참여하십시오. 설령 자기 실력이 70%이더라도 75%의 프로젝트에 참여 해보십시오. 지역 비즈니스 재능기부, 지인사업의 애니메이션 인포동영상 제작 등, 자신의 실력을 높히기 위해서, 그리고 포트폴리오에 하나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필요합니다. 실제 업무 요구사항을 해결하는데의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여러가지 변수에 대해서도 대안을 찾는 능력까지 키울수 있습니다. 무료라도 이것 하나하나 자신의 평판이 되기때문에 최선을 다해 훌륭한 작품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프로젝트 프로세스의 이해.
재능기부로써 프로젝트들을 많이 다루어 보았으며 조금씩 어느 프로젝트가 도움이 되는지 가치가 있는지 보는 안목이 조금씩 늘어날겁니다. 가치있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자신만의 명확한 개요로 작성하는 데 필요한 것을 파악하셔야합니다. 이것은 고객이 추상적으로 요구사항을 말하기전에 가이드를 해주어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할지에 대해 대략적인 윤곽이 잡힙니다. 프리랜서의 가장 실망스러운 부분은 이 분야에서 잘못된 의사소통에서 비롯됩니다.
*프로젝트의 사양,프로그램을 어떠한걸 선호하는지 (해상도, 에프터이펙트,프레임 속도 등)
*어떠한 정보를 전달하기를 원하는지
*지불 조건은 무엇인지
*초안이 있는지 여부
*클라이언트가 몇주 간격으로 브리핑을 원하는지.
온라인 포트폴리오 유지.
프리랜서로써 자신의 기술을 팔기 때문에 잠재고객이 자신의 프로젝트를 탐색, 그리고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어야합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어떠한 작업을 해왔으며 작업 진행방향, 그리고 문의 할수 있는 방법을 남기십시오. 또한 동영상 같은 경우 타 플랫폼( 유튜브, Vimeo)서비스에 업로드 하여 자신의 기술을 보여주어야합니다. 1~2분의 데모릴, 하이라이트 릴 1~2분으로 구성된 동영상들을 만들어 올리십시오. 잠재고객은 자신의 작업 스타일과 다양성을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비용청구에 관련된 문제
비용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싫은 사람들은 무엇을 부과해야 할지를 아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프로젝트 시작할때 기술을 주도 받아 오는 것이 돈이기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피해서는 크고 작은 분쟁에 휩싸이기 마련입니다. 자신의 기술 수준에 따라 150,000원에서 1,000,000원 범위를 고르고, 또 다른 방법은 시간당으로 자신의 기술을 나누어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꾸준히 유연성을 유지하고, 자신에게 더 알맞은 지불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프로젝트 상의 도중에 이러한 방법으로 지불을 받고 싶다고 꼭 언급을 하여야합니다.
프리랜서로써 많은 일들을 수행하여야합니다.
편집은 물론이고 안에 들어갈 음향, 그리고 더빙에 관련된 것, 안에 어떠한 정보가 담겨져 있느냐에 따라서 독창적인 편집기술 까지 모두 고려해야하는 것이죠.
그다지 장비가 필요한 직업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리랜싱을 하는 사람으로써 프리랜서를 할 수 있는 것이죠.
집이든 카페든 전국을 돌아다니며 여행하든 자신의 소프트웨어가 담겨져있는 노트북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하드드라이브만 있다면 무슨 작업이든 할 수 있으니깐요.
자신만의 차별성, 강점이 있어야합니다.
당신의 기술과 약점, 현실적으로 평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리랜서가 자신의 근무시간, 자유시간, 자유시간 ,그리고 또 자유 시간이라면 자유는 누릴 수 있지만
이러한 자유는 비용으로 발생 할 수 있씁니다.
마감시간을 지키지 못하거나 예산을 초과하여 고객의 시간 (또는 돈)을 잘못 처리하면 상대적으로 섬세한 영상 커뮤니티에 향후 작업을 하게 되는 평가, 명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격 책정
프리랜서 비디오 편집작업에 입찰 또는 자신의 프로필에 서비스 가격 을 결정 해야합니다. 편집 가격은 사용자의 경험과 실제 작업범위에 따라 다릅니다. 그것은 당신의 고객이 찾고 있는 결과에 달려있으며, 프로젝트의 복잡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비디오 편집 일의 진행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디오파일가져오기, 로깅 및 태그지정
2. 개략적인 작업을 통해 일하기 쉽게 풋티지 만들기
3. 초기 편집
4. 음향 입히기
5. 전체적으로 수정 및 비디오 압축
프로젝트, 또는 시간당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1.영상제작 길이
정렬하고 편집해야하는 비디오 영상이 많을 수록 총 프로젝트 비용이 높아집니다. 초기 정렬 이외에도 긴 필름이나 프로젝트는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합니다.
2.프리랜서 기술 및 경력
당신의 기술과 작업의 종류가 많아 짐에 따라 요금에 선정에 더욱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포트폴리오의 품질이 높고 영상 프로젝트 유형이 많을 수록 더 많은 비용을 청구 할 수 있습니다.
3.업무 범위
프로젝트의 작업이 깊이가 깊을 수록 더 높은 비율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크립팅, 연출, 촬영, 오디오 등 영상제작 요소를 다루는 경우 프로젝트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듭니다. 단순히 기존의 여러 영상을 받아 짜르고 붙이는 편집과 비교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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