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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알고리즘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필기_색채 및 도법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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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의 대비

- 계시대비 = 1초의 시간적 차이

ex > 주황을 보다가 초록을 봤는 데 먼저 본 주황 때문에 초록이 핑크로 보임

- 동시대비

두 색을 동시에 볼때, 동시경험

- 색상대비

색상이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 되어 색상차가 커 보임

- 명도대비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

두 색간의 명도차가 크다

 

- 채도대비

채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

채도가 낮으면 흐려보인다

- 보색대비 (= 가장강한대비)

보색의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으면 더욱 선명해진다

= 보색 잔상이 일치하면 더욱 선명

색상 정 반대 보색 배색 시 더욱 뚜렷해진다.

채도가 높아 보임.

- 면적대비 (= 매스효과)

면적 크기에 따라 다르게 보여

같은 색상이어도 큰 면적의 색은 더 화려하고 박력있어보인다

- 연변대비

나란히 놓인 색에 두색의 경계 부분

경계 부분에서 색상,명도,채도 대비가 강하게 일어나 경계가 몽롱해 보인다.

- 한난대비

색이 최고 따뜻함

무채색에서는 흰색이 차갑고, 검은색이 따뜻해

동화 현상 : 특정 색이 인접되는 색의 영향을 받아

인접 색과 가까운 색으로 보인다.

대비현상과 반대 개념

잔상효과(= 색의 잔상) :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며

어떤 자극(색)을 받았을 때 자극(색)을 제거해도 남아있다.

- 정의 잔상 (적극적)

- 부의 잔상 (소극적) : 반대의 상이 남아있다.

명시도(시인성)

=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 > 시인성이 높다

확실히 잘 안보여 > 시인성이 낮다

물체의 색이 얼마나 잘 보이는 가의 뚜렷한 정도

색의 3요소 차이에 따라 다르다.

주목성

= 사람들 시선 끄는 시각적 주목

3속성에 따라 구분됨

명시성과 같이 짧은 시간에 눈에 띄어야한다.

ex > 상황을 긴급히 알려야하는 표지판

<색의 감정>

난색 : 적색계(빨강,주황,노랑) = 따뜻함

한색 : 청색계(파랑,녹청 등) = 차가움

중성색 : 연두,보라

강력한 자극을 주는 색 (흥분색) -> 빨강, 주황

마음에 진정을 주는 진정색 - > 진청색, 녹청

<색의 시간>

단기간 -> 음식점 등 = 난색계열

장기간 -> 병원 등 = 한색계열

 


Q, 강하고 짧은 자극 후에도 계속 보이는 것으로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빙빙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 원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어떤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인가 ?

= 정의 잔상

Q, 강한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아 다른색과 반발하기 쉽다

어떤 색과 배색해야 효과적 ?

= 중성색

Q, 흰색 배경 위에서 명시성 높은색 - 낮은색 순으로 배열 된 것 ?

= 보라 - 주황 - 노랑

Q, 어떤 두색이 맞붙어 있을때 그 경계에 언저리에 대비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 ?

= 연변 대비

Q, 색의 감정을 설명한 것 ?

= 명도가 높은 색은 주로 밝고 경쾌


>> 색채 조화 

유사조화

= 명도,채도가 비슷한 인접 색을 동시에 배색

=> 난색 + 순색

대비조화

= 반대되는 성질끼리 어울림

색의 명시성과 주목성이 높다

대비조화의 색상과 명도

- 채도 값이 차이남

고채도 : 강하고 싱싱

저채도 : 검소,침착,수수

대비조화의 명도

- 고명도 : 밝고 경쾌

중명도 : 점잖고 침착

저명도 : 무거움,음침함

대비조화와 보색

- 보색은 강하고 화려함

난색+한색 : 변화,화려

대비 채도 조화

= 채도 차이 크게난다.

고채도 + 저채도 : 산뜻

대비 명도 조화

=명도 차이 크게난다

명시성 높은 것 끼리 배색 : 뚜렷, 자극적

유채색과 무채색

채도에 의한 대비조화

고명도 + 고채도 : 강하고 화려

저명도 + 저채도 : 안정,소박

색채조화론

=미술이 시작

색상은 되도록 적게사용

명료성을 주어 산만함 없앤다

비슷한 색상, 주변색 등 사용= 통일성

배경과 주제되는 색의 배색 고려

색채조화의 원리

1- 질서 : 유채색은 거의 무채색과 조화

2- 유사 : 3속성 차이가 적다. 배색된 색이 공통일때 조화

3- 동류 : 가까운 색끼리 배색은 친근감을 준다.

4- 대비 : 색의 속성이 서로 반대

5- 비모호성 : 명료한 배색에서만 얻어진다.

저드의 색채조화론

질서원리(명도,채도,색상 일정)

친근감원리

유사성원리

명료성원리

<배색>

두가지 이상의 색을 배합하는 것

주변의 색에 따라 느낌이 다름

명도와 채도, 색상 차이의 강약

사용목적에 맞는 선택이 중요함

 


Q, 슈브뢸의 색채조화론에서 12 색상 중 다음과 같이

예시 된 조건의 색조화는 ?

예시 > 빨강-파랑-노랑

주황-녹색-보라

= 등간격 3색의 조화

Q, 붉은 색채의 실내에서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등

색의 속도감을 강조한 사람 ?

= 비렌

Q, 색의 3속성 개념을 도입한 색상환에 의해 색의 조화를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나누고 정량적 색채조화론을 제시한 사람 ?

= 비렌

Q, 색채 조화의 설명으로 틀린 것 ?

1. 색채 조화는 애매함이 없고 명료하게 선택된 배색에 의해 얻어짐

2. 색들끼리 공통된 상태와 성질이 내포되어 있을 때 그 색 군은 조화

3. 색채 조화는 인간 기호 문제지만 한번 무관심 했던 배색은 자주 대해도 마찬가지

4. 색채 조화에서 면적이 주는 영향은 크다,

작은 면적에는 강한색, 큰 면적에는 약한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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