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알고리즘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필기요점정리_산업디자인 #02

반응형

근대 디자인 사

> 미술공예운동

윌리엄 모리스

Art & craft - 고딕양식

필립 오셉 - 레드 하우스 중심

= 수공예 부활, 미래 디자인 운동의 시금석

> 아르누보

새로운 미술

장식 미술 운동

식물의 곡선 모방

유켄트 스틸 - 헨리 반 데 벨데

분리파 (세세션)

= 반 아카데미즘 미술운동, 귀족주의 비판

오스트리아 빈, 독일에서 일어난 예술운동

> 독일 공작 연맹

무데 지우스

기계 도입, 대량 생산 가능

단순하고 합리적

이성적, 단순 디자인 추구

> 바우하우스

독일 공작 연맹 이념 계승

윌터 그로피우스 - 독일에 창립한 조형학교

루이스 설리반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마케팅

매슬로 욕구 5단계

1. 자아실현

2. 존경 취득

3. 사회적 수용

4. 생활 보존

5. 생리적 욕구

소비자의 구매 과정 AIDMA 단계

= 주의, 흥미, 욕구, 기억, 행동


<시각 디자인>

> 광고 디자인 방법

DM(다이렉트 메일) : 직접 전달

리플릿의 인쇄 광고물

팜플릿 안내 목적으로 하는 소책자

카탈로그 제품에 대한 정보 자세한 소책자

네온사인 조명으로 시작적으로 호소

>> 신문광고

구제적인 정보 전달 쉬움

고정된 독자

가격 저렴, 반복 광고 가능

인쇄,컬러 질 떨어짐

특정 계층 선택 X

타 광고의 영향을 받음

>> 잡지 광고

인쇄,컬러 질 높다

전국 배포 가능

특성에 따라 독자 선정 가능

비용 저렴

긴 제작시간

신속,빠른정보 X

열득률 떨어짐

>> 라디오 광고

장소 구애 받지 않음

지역별 광고 가능

이해가 필요함

>> TV 광고

방송빈도, 도달 범위 높다

특정 독자 선정 가능

광고 수명 떨어짐

제작 기간 높다

타 광고와 경쟁

= tv & 인쇄 광고 용어

 

- 캡션 : 짧은 설명문

- 슬로건 : 광고에 반복 사용 하며 간결

- 스팟광고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중간 삽입

- 블록광고 : 일정시간 정해 발송

- 로컬광고 : 지역 방송제한 되어 방송

- 네트워크 광고 : 전국

 

>> pop광고

구매시점 광고

판매 장소의 광고

>> 포스터 광고

레이아웃은 간결하게

색상은 적게

>> DM 광고

직송 / 우송 광고


<포장 디자인>

상품 구매 의욕 높다

상품 보호, 기존의 보호 기능

편리, 운반, 적재, 홍보, 구매, 심미성 기능

상품 판매 정책과 디스플레이 중요 수단

제품 사용, 수송 편리

제품 선전 목적

상품의 선전 상품 특징, 성격 표시

미의 경제성, 구매의욕, 구매력 높다

기능성 상품 운반과 보관 용이

재활용 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 사용

과대 포장 적다

> 포장 디자인 유의점

내용물 크기, 무게, 모양 고려

편리성에 유의한 디자인

진열 효과 고려

재활용 고려한 실용적인 디자인

디자인 문제 해결 과정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아이디어 발상법 종류

: 브레인 스토밍, 시네틱스법, 고든법 등


<제품 디자인>

경제적, 생산적,판매,서비스직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상품 기획서 > 디자인 일정 계획 수립 > 컨셉 디자인 및 협의 > 아이디어 스케치

> 렌더링 > 목업 > 모델링 > 결정 > 제품화

스케치 종류

- 스크래치 : 프리핸드, 메모

- 러프 : 음영, 재질감, 색채

- 스타일 : 가장 정밀, 재질, 패턴, 색채 정확

렌더링 > 제품의 완성 예상도

투시도법에 입각

형태, 재질, 음영, 색상, 건식, 습식 기법 = 혼합 기법

모델링 - 러프(연구용 모델) : 스터디, 스케치 모델

-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제출용)

- 더미모델 (외관상 가장 가까움)

- 프로토타입 (완성형, 제작, 외킹 모델)

= 금형사용, 완성형, 일회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