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알고리즘

국가기술자격증 보석감정사 실기시험 후기 ㅠㅠㅠㅠ

반응형

 

그동안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던

보석감정사 실기시험 후기 올려요 !

ㅠㅠ 제목에서 보셨다시피 저는 합격을 하지 못하였습니다아..

결과를 한달 기다렸네요 !

 

 

저는 대구과학대학교에서 시험을 치뤘구요 !

날씨도 비바람에 시험장소는 에어컨 빵빵에

콧물흘리면서 시험쳤네요 ..

모든게 순탄하게 흐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ㅠㅠ

그리고 저는 필기시험은 열심히 준비했으나

오히려 실기시험을 남들보다 많이 준비를 못했었어요 ㅜㅜ..

몸이 많이 아팟었거든요 힝

(제 핑계.._

저는 떨어졌으나 내년 1월쯤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다시 실기시험을 공부해서 시험을 쳐보려합니다 !

아직 기회는 있으니까요 ㅎ_ㅎ

 

보석감정사 실기연습 / 실기시험에 필요한 것들입니다

0.7mm바늘 ,핀셋,팬라이트.빨간색볼펜.초록색볼펜,연필,검은색볼펜,계산기

그리고 보석을 닦을 천. 다이아몬드 닦을 천

보석닦는 천과 다이아몬드 천은 따로 준비하셔야해요

같이닦게 되면 보석에 묻어있던 먼지같은 것이

다이아몬드닦을 때 다이아몬드가 더 더러워집니다

 

주요보석차트 입니다 글씨가 넘나리작죠 ㅠㅠ ?

유색보석 실기공부할때 답을 적으려면 찾아서 봐야합니다

그리고 유색보석의 이름을 찾아야합니다

제일 좋은방법은 몇번몇번 위치와 특성을 외우시면

찾을때 최대한 시간단축되고 좋습니다

시험칠때도 학원에서 나눠준 주요보석차트지와 똑같아서

큰 어려움은 없었어요 !

 

 

보석주요차트지와 필요한 것이 유색석알람표 입니다

아마 이 필요한 자료들은 큐넷에 가시면 있으실거에요 !

저는 공부하면서 제가 본 보석들은 따로 표시하면서 봤구요

막상 시험장에서 유색석알람표를 받으면 혼돈이 옵니다

왠지 처음보는 이름들인것 같고 막..

눈에띄게 알수있는 보석들은 쉬우나

혼돈되고 헷갈릴만한 보석들이 많기때문입니다ㅠㅠ

특히 합성과 천연은 더더욱이요..

염색과 천연도 더더더욱이요//

 

저는 공부할때 필요한 것은 프린터해서 공부했구요

유색보석의 내포물은 따로 인터넷 찾아보며 수집하고 따로 프린터해서

실제로 유색보석 관찰 공부할때 참고하면서 봤었어요!

왼쪽의 프린터물은 필요하시면 보내드릴 수 있으나

오른쪽 내포물 프린터물은 보내드릴 수가 없습니다ㅠㅠ

 

보석을 두고 사진을 찍었는데요

물론 시험장소에 나오는 유색보석과는 또 다릅니다

실제로 시험장소에서는

유색보석을 5가지 줍니다

어떤 보석이 저에게 올지 몰라요 !!

유색보석실습지와 똑같은 방식으로 실습지를 주기때문에

연습하실때도 편하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선생님께 검사받을때

이건 왜 틀렸고 이건 왜 못찾았고

이건 왜 이렇게 생각하냐고 하던 것들도

다 기록하고 적었습니다 !

 

이런식으로 내포물을 관찰해서 저 내포물이 무엇인지..

정녕 액상액막인지 아니면 침투된색소흔적 인지..

인조유리면 표면에 벌집구조가 있는지..

오팔이면 합성오팔은 기둥상구조가 있는지..

찾아야합니다 하하하하하ㅏ핳하ㅏ

이렇게 유색보석은

팬라이트와 핀셋을 이용해

투명도를 관찰해야하구요

 

다이아몬드는 제일 힘들었습니다 ㅠㅠ

다이아몬드가 똑같은 다이아몬드가 절대 없고

내포되어있는 인클루전도 다르고 표면에 있는 블레미쉬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인클루전 : 내부하자

블레미쉬 : 외부하자

표기는 인클루전은 빨간색볼펜

블레미쉬는 초록색볼펜 !

인클루전과 블레미쉬 함께 표기해야하는게 있으니 주의하세요

다이아몬드는 외부표면을 먼저 보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밑에서부터 위로 올라가면서 작성하세요 !

그리고 연마 및 미소대칭성에

Ptg , Ain, Fac은 기본적으로 무조건 들어가니 쓰고 시작하시면됩니다

주대칭성은 항상 결함없음 으로 쓰고 시작하셔야하고

큘렛사이즈 는 왠만해서는 거의 none입니다만

큐렛부분이 하얗지 않다면 표기하셔야합니다 ㅠㅠ

거들두꼐를 0.7mm바늘로 대보면서 보셔야하고

나머지는 직접 현미경으로 보시고 계산하셔야합니다

 

제가 시험칠때 받았던 용지인데요

시작 전에 저는 이렇게 기본적인 것을 제가 헷갈리지 않기위해

적고 시작했던 것입니다

인클루전과 블레미쉬를 표기한 뒤

다이아몬드를 관찰하면서 체크하면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시험칠때 받았던 용지들이에요 !

용지에는 무조건 연필로 작성하시고

답안 제출시에는 연필로작성한 것을 지우시고

무조건 흑생으로 다시 표기하셔야합니다

화이트가 사용이 안되거든요 ㅠㅠ

화이트 사용시 실격됩니다

 

나머지는 읽어보시고 실기공부하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시험시간은 2시간으로

1시간은 다이아몬드

1시간은 유색보석5개

이렇게 시험칩니다 !!

쉽게말해 시험장소에서도

2인 1조로 진행이 되는데

1명이 다이아몬드를 보면 다른한명은 유색보석을 봐야합니다.

한명이 빨리 끝난다고 해서 바로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실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ㅠㅠ

 

저는 실기시험칠때

오히려 다이아몬드가 제일 자신없었는데

오히려 다이아몬드 인클루전이 너무 잘보여서 쉬웠구요

유색보석은 제가 너무 이론적으로 생각했던 터라

많이 헷갈렸었어요 ㅜㅠ

그래서 마지막에 5분남았다고 하는데

유색보석 답을 3개나 못적은 상황이었구요..

그래서

아 ~/./.. 내년에 다시와야지

그냥 경험으로 쳐야지 하는 마음으로 시험치니

한달동안 너무나 편안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더 준비잘해서 시험치면되는 거니까요 ㅎㅎ

보석감정사 실기는 정말 운빨입니다

실기공부 열심히 하고

유색보석108종을 다 마스터하신 분도

너무 자만심이었는지는 몰라도

떨어지셨구요 ㅠㅠ

(심지어 시험때 제일 일찍끝났음..)

그러니 시험때 끝까지 다 작성하셔도 다시한번 더 보세요

또 어떤 분은 나는 합격이다!! 하고

보석이 내가 아는 것만 다나오고 다이아몬드도 쉬웠다 하시는 분도

떨어지셨구요 ㅠㅠ

오히려 진짜 다 망했다

답도 제대로 안적고 다이아도 너무 어려운게 걸렸다

하시는 분은 붙으셨습니다

이렇게 보석을 많이 보고 적게보고 한다고 무조건 붙고 안붙고 보다는

그 보석의 특징 굴절률 비중 내포물을 잘 보고

외워두시는게 좋다는 겁니다 !

그리고 시험 치실때

보석 떨어트리시고 핀셋으로 너무 꽉 잡다가 날라가서

시험칠때 찾으러 다니시는 분들이 있는데..

긴장해서 그런거면 어쩔 수 없지만

ㅠㅠ 다른분들에게는 민폐에요

연습할때는 그래도 상관없지만 찾으러 돌아다니고

시험관분들도 원래 그러시면 안되는데

같이 찾으러다니고 이야기나누시고

또 보석 답지 제출하실때

유색보석 5개와 다이아몬드 제출하실때

유색보석 제자리 통에 넣어서 제출하셔야지

이상하게 섞어 넣어서 제출하시면

다른 사람들은 그 한분때문에 남아서 기다려야합니다..

다이아몬드도 똑같아요 ㅠㅠ

시험때 나눠준 중량과

제출할때 중량이 다르면

다른 다이아몬드를 넣었단 판별이 나서

다른사람들까지 남게됩니다

마지막 유색보석 팁은

시험에 나오지 않는 보석인데요

캐츠아이에메랄드

스타모거나이트

알렉산드라이트

캐츠아이

알렉산드라이트라이크 사파이어

알렉산드라이트라이크 스피넬

스타 스피넬

여러분 화이팅하세요 !!

따로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