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4대 조건
합목적성: 객관적이고 합리적,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성을 충족 시켜야 한다.
심미성: 주관적이고 비합리적, 소재 찾을 때 가장 먼저 고려
독창성: 주관적이고 비합리적, 기존 디자인을 모방해 개선하여 새롭게 창조
경제성: 객관적이고 합리적, 최소의 자재와 경비
디자인 요소 4가지
개념 : 점,선,면 입체 모든 조형의 기본, 실제로 존재X 이념상으로만 존재한다.
시각 : 색,질감,형태,크기 개념요소가 가시화 될때
상관 : 방향,위치,공간,중량, 가시화된 시각요소의 외적인 상관 요소
실제
점 > 형태를 지각하는 최소의 단위. 더이상 나눌수 없음
점의 특징은 위치만 표시한다. - > 크기, 방향 X
크기가 커지면 면으로 인식
사각형,원형, 다각형 등 축소된 점이다.
선 > 점이 이동한 흔적 - > 두께,폭X
길이와 방향 선의 성질에 따름
운동속도, 강약, 방향 등
<선의 느낌>
직선 : 경직,단순,확실,명료,남성적,강한느낌
곡선 : 부드러움,여성적
가는선 : 우아함
굵은선 : 힘,파워
수평선 : 평온,평화,정지,무한함,안정감,정적
수직선 : 희망, 상승, 권위
사선 : 동적, 불안정, 속도,운동감
기하학선 : 기계적,긴장감
자유곡선 : 아름다움, 자유분방
유기적인선 : 부드러움,자유
면 > 점의 확대, 선의 이동
길이와 폭을 가지나 두께가 없다
면은 입체를 생성하는 기본
질감, 원근감, 색 등 표현
적극적인 면(포지티브)는 점의 확대로 이루어진다.
<면의 느낌>
직선 면 : 남성적, 신뢰,안정,명료, 직접적
기하학 면 : 불안, 기계쩍, 추상적
유기적인 면 : 자유, 활발
평면 : 간결,단순
곡면 : 단곡면/복곡면 , 부드러움, 동적
입체 > 면이 이동한 자취
면이 모이거나 확장, 평면의 확장
입체는 길이, 폭, 깊이,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
명암 : 밝고 어두움
물체의 원근감, 중량감
실제감을 강하게 느끼게 한다.
빛 : 반사,흡수,굴절 등 표현으로 사물의 표면 표현
디자인의 원리 > 조화
= 2개 이상의 여러 디자인 요소와 상호 관계
유사,대비,균일,강약 등 포함
디자인의 원리 > 균형
= 시각적 무게감, 안정감 창조, 긴장감과 안정감 유지
대칭, 비대칭, 비례 등
Le corbusier의 황금 비율 = 세로/가로 사각형 비율 1:1.618
디자인의 원리 > 대비
= 질적,양적으로 서로 다른 요소 대립
강조와 변화를 주므로 유동적, 강렬한 느낌을 준다.
디자인의 원리 > 율동
= 유사한 형들이 일정한 규칙, 질서 유지할때
정적인 대상이 가지는 시각적 운동감
반복, 교차, 반사, 점이 등
게슈탈트 심리 법칙
- 근접성 : 보다 더 가까이 있는 두 개 이상
- 유사성 : 성질이 같은 것 끼리 그룹
- 연속성 : 연속 장면 같이 배열이 하나의 묶음으로 되보이는 것
- 폐쇄성 : 윤곽선이 연결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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